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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7-08-29T00:13:36+00:00

2016. 10. 24. <시사인천> “문화예술영역 공급과 수요 ‘사회적 조정’ 필요”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2-08 01:31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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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인천마트마켓 세 번째 심포지엄이 ‘문화예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역 내발적(endogenous) 발전’이라는 주제로 지난 20일 오후 3시, 인천아트마켓 본행사가 열린 하버파크호텔 그랜드볼룸 홀에서 열렸다. 양준호 인천대 교수가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2016 인천마트마켓 세 번째 심포지엄이 지난 20일 오후 3시, 인천아트마켓 본행사가 열린 하버파크호텔 그랜드볼룸 홀에서 열렸다. ‘문화예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역 내발적(endogenous) 발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은 인천아트마켓조직위원회와 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센터장 양준호 경제학과 교수)가 공동 주관했다.

양준호 교수는 ‘문화예술시장의 사회적 조정을 통한 지역 내발적 발전’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했다.

지역 내발적 발전이란 지역 선순환 경제

양 교수는 “‘내발적’이라는 말이 일본식 표현이라 생소할 것이다. 지역 순환형 경제를 말한다”라는 말로 시작해 문화예술분야에서도 시장에 맡기지 말고 ‘사회적 조정’이 제대로 작동하게 해 순환형 경제의 토대를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양 교수가 말하는 내발적 발전이란 ‘지역에서 생산된 것을 지역에서 소비해 자기완결성을 갖추는 지역경제 발전 모델’이다. 그는 “캐나다 퀘벡이나 몬트리올, 이탈리아 볼로냐, 일본 가나자와나 요코하마 등에서 실행되고 있는 모델로 이 지역들에서는 지역에서 생산된 것이 최소 70% 이상 지역에서 소비되고 있고, 일본의 일부 지역은 100% 가까이 소비된다”고 했다. 이어서 이러한 지역 내발적 발전은 지역 내 수요와 공급이 ‘사회적으로 조직화돼야’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시장적 조정이란, 공급자와 수요자 간 정보 교환이나 사전 협의 없이 공급자는 자신의 정보로 수요를 예측해 생산하고 수요와 공급 간 불균형이 나타나면 가격 변화나 판매재고로 생산량을 수정한다. 이로써 과잉공급 등, 수급불균형을 초래한다.

양 교수는 “본질적으로 문화예술분야는 수급 불균형이 생긴다. 상업성을 고려하지 않는 예술이 있고, 가격 변동에 의한 조정이 불가능한 분야다. 따라서 문화예술은 사회적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급자·수요자 사전에 합의하는 ‘사회적 조정’

사회적 조정이란 어떤 생산물을 생산하기 전에 공급자와 수요자의 소통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해 생산량과 가격 등을 합의하는 것을 말한다.

양 교수는 사회적 조정의 긍정적인 사례로 일본의 도시 소비자협동조합 세이카츠 클럽을 언급했다. 이곳은 농촌 생산자협동조합이 집단 예약 구매시스템을 활용해 생산자의 과잉공급을 줄일 뿐만 아니라 생산자 비용 보증시스템으로 생산자의 생산비용을 보전하는 수준으로 상품가격을 책정한다. 대신 생산자는 치밀하고 정확한 생산계획에 한해서만 주문거래를 하고, 소비자의 엄격한 상품 기준을 수용해 양질의 상품을 공급한다.

양 교수는 문화예술분야에서도 사회적 조정이 필요하다며 인천아트마켓과 같은 행사가 중요하다고도 했다. 공연이나 전시 이전에 예술가와 수요자가 교류해 예술의 양과 질에 합의한 후 ‘보이는 손’에 의해 수급 불균형을 조정해 사회에 의한 문화예술이 활성화되고 예술가의 재생산이 가능해진다. 수요자는 고급 예술을 향유하며 소비 수준이 높아지는 결과에 이른다는 것이다.

양 교수는 마무리 발언으로 “내발적 발전은 인천이 가야하는 방향이다. 5대 광역시ㆍ도 중 지역에서 생산되는 게 지역 밖으로 가장 많이 빠져나가는 도시가 인천이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게 지역에서 소비되는 내부 순환형 경제 구축이 시급하다. 시민들이 문제의식을 가져야한다. 인천아트마켓도 운동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런 활동이 생산 발전의 안정적 토대를 만들고 시민들의 수준을 끌어올려야한다”고 말했다.

인천, 공공예술시설이나 문화 활동 하위 수준

발제에 이어 첫 번째 토론자인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은 “인천의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상임위원회가 교육문화체육관광위라 이 자리에 함께 하게 됐다”며 “이번 국감 때 문화체육관광부 자료를 보니 인천이 광역시ㆍ도 17개 중 공공예술시설이나 문화 활동에서 하위 수준이다. 지리적으로 서울에 근접하다보니 지역예술이 배제되고 있다. 인프라가 약하고 인재들이 서울로 간다. 이런 현상으로 지역에서 문화 생산자가 필요할 때 외부에서 끌어 들인다”고 진단했다.

신 의원은 그 대안으로 “문화예술인력, 특히 장기적 성장을 위해 청년예술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비전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를 시장에만 맡기는 건 방치다.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 뒤 “그러나 예술단체들이 지원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립적 기반 마련을 위해 콘텐츠 개발 등의 노력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2020년까지 문화예산 3% 확충 계획

황흥구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은 “발제자의 사회적 조정이란 개념은 민간차원의 자발성에 기초하고 있다고 이해한다. 공급자와 수요자인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나는 게 중요하다. 다만 사회적 조정 과정에서 행정기관의 역할도 있다”고 말했다.

황 위원장은 발제자의 사회적 조정 단계를 3단계로 봤을 때 첫 번째인 정보교환의 과정에서 현재 시와 인천문화재단은 인천 문화정보를 홍보하기 위한 모바일 앱으로 ‘아이-큐!’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앙정부 공모사업에서도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고 예를 들었다.

또한 내발적 발전 부분으로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황 위원장은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다양한 국ㆍ시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용이 사전에 소비자에게 공지되고 소비자 그룹의 특성을 반영해 어렵지 않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인수 시 문화예술과 문화정책팀장은 “풍부한 역사문화자산을 보유한 인천이 문화실태는 열악하다. 문화예산이 전국 하위 수준이고, 문화소비도 인천시민이 인천이 아닌 서울과 경기도에서 소비하는 역외 소비율이 52.8%나 된다”고 한 뒤 “인구 300만 도시로서 이런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난 18일 ‘문화는 시민의 행복이다’는 캐치프레이즈로 ‘문화성시 인천’이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문화주권 계획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인천가치 재창조로 문화주권 실현, 세계적 수준의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해 문화 인프라 구축, 시민의 문화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생활문화 활성화 등, 3대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아트플랫폼을 개항문화플랫폼으로 확대, 시립미술관과 인천뮤지엄파크 건립 등 사업 19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주요 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1.9%인 문화예산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0년에는 3%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했다.

‘사회적 조정’에서 공공기관의 역할 중요

마지막 토론자인 이승희 <시사인천> 사장은 “문화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의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활동이 보장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선 콘텐츠가 안정적이고 활발하게 공급되고 소비될 수 있는 유통구조를 만들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공연을 공급하고 유통하는 데 공공기관(단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관이 주도하고 육성한 축제가 민간차원의 축제보다 많다보니 수요자인 시민들이 피로감을 느껴 축제 참여율이 낮다. 또한 상업적 관점으로 접근해 이벤트 회사가 지역축제를 맡아 지역 공연예술단체들의 참여와 콘텐츠 유통이 불가능하다”며 “지역 문화예술시장에서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갖추기 위해 ‘사회적 조정’에 공공기관(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기초예술 단체한테 ‘스스로 살 수 있는 힘’을 키우라고 하는 것은 기초예술의 ‘사회성’을 고려하지 않은 이야기”라며 “자구노력이 필요하지만 구조와 풍토를 바꾸기 위한 지원정책이 절실하다. 그럴 때 발제자가 제안한 ‘지역 내발전 발전’과 공급과 수요의 ‘사회적 조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